
안녕하세요,
토마스와 함께 미래로 출발하기 토미출 입니다.
오늘 이야기 주제는 위베르 졸리의 '하트 오브 비즈니스' 입니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창업자 .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 등이 추천하는 경영 도서 입니다.
그럼 이번역 " 하트 오브 비즈니스' 출발 합니다.
※ 목차
1. 일의 의미
- 아담의 저주
-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
- 완벽의 문제
2. 목적의식이 뚜렷한 인간 조직
- 기업의 목적은 수익 창출이 아니다
- 성당을 짓는 사업
- 숭고한목적
- 사람으로 시작해 사람으로 끝내기
3. 휴먼 매직
- 인센티브의 허상
- 첫 번재 요소 : 꿈과 꿈을 연결하기
-두 번쨰 요소 : 인간관계 맺기
- 세 번째 요소 : 자율성 키우기
- 네 번째 요소 : 숙달하기
- 다섯 번째 요소 : 바람을 등지고 달리기
4. 목적의식이 뚜렷한 리더
-어떤 리더가 될것인가?
-목적의식이 뚜렷한 리더
위와 같은 목차로 구성되며 각각 챕터 중
제가 관심을 갔던 부분에서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1. 일의 의미
우리는 왜 일을 할까? 권력을 얻기 위해? 명예, 영광, 돈 때문에? 아니면 일을 하는 게 유용하니까?
세상을 변화를 주기 위해, 혹은 일을 해야 다른 것도 할 수 있으니까?
각자가 이 질문에 어떻게 답하는지에 따라
우리가 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투자를 받고 싶은 정도도 달라질 것이다.
일은 우리가 의미를 추구하고 인간으로서 성취감을 맛보는 행위일수 있다.
일의 본질을 부담에게서 기회로 바꿔 생각한다면,
우리는 기업을 변화시키기 시작 할 것이다.
새로운 세상, 그리고 일을 바라보는 시각
Volatile : 변동성
Unpredictable : 불확실성
Complex : 복잡성
Ambiguous : 애매성
목적을 발견하는 방법
당신이 사랑하는 것, 잘하는 것, 세상에 필요한 것, 당신이 대가를 받을 수 있는것 이 4가지 요소 중 목적을 찾아내는 접근 방식을 사용하자.
좋은 문구 하나는 기억하고 가자!
완벽은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을 이해 한다면 이는 인간 지성의 승리라 할수 있다.
완벽을 소유하려는 욕망은 인간의 광기 중에서 가장 위험하다
알프레드 드 뮈세, 세기아의 고백
2. 목적의식이 뚜렷한 인간 조직
기업의 주목적이 주주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있다는 전통적인 관점이 왜 잘못됐고 위험하며,
왜 오늘날의 환경에 맞지 않는지 살펴 봅니다.
기업의 목적이 돈을 버는 데 있는 것이라고 믿어주길 바랐겠지만,
기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공익에 기여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봉사는데 있습니다.
기업은 영혼이 없는 집단이 아니라 그 중심에 사람이 있는 인간 조직으로,
공익에 기여하고 봉사하는 목적에 이바지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비즈니스에 새롭게 접근하는 방식은 모든 일이 잘 돌아갈 때 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에 도전해야 하는 시기에 특히 더 필요합니다.
수익은 경제적 성과를 측정하는 적절한 기준이 아니다
수익을 측정할 때 기업이 사회의 나머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
수익에만 집중하는 것은 위험하다
단순히 '수치 맞추는 일' 에 집중하면 혁신이 어렵다.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고객과 직원들의 반감을 사게된다
고객은 똑똑하고 요구하는 게 많다. 기업에 기대하는 것도 많다. 고객은 자신이 존경하는 기업, 능력 있고 도덕적이며 적극적으로 사회를 개선한다고 믿는 기업과 거래하고 싶어한다.
3. 휴먼 매직
당근과 채찍은 널리 사용되는, 설득력 있는 동기 부여 책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사람들을 당나귀 처럼 대한다면,그들은 실제 당나귀처러 행동할 것이다.
존 휘트모어,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똑똑한 소수가 전략을 수립해 정교한 실행 계획을 짜고,
그 계획을 다른 모든 사람에게 알리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참여시키는
예전의 경영방식은 이제 잘 통하지 않는다.
시대에 뒤떨어진 경영방식을 대체할 방식을 찾아야 한다.
사람이 숭고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열의를 보이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이 요소들은 사람들을 참여하게 만들 뿐 아니라,
놀라운 성과로도 이어진다. 목적의식을 가진 인간 조직으로서
기업에 힘을 불어 넣는 인간적인 측면 인 것이다.
금전적인 인센티브는 성과를 올리지 못한다
과제가 더 복잡하고 창의적일수록 금전적인 인센티브는 더 큰 역효과가 난다.
인센티브가 대개 우리의 집중력과 마음을 더 좁히기 때문이다. 마음을 넓히고 정해진 틀을 벗어나 생각할 때 저좋은 성과가 난다.
첫 번째 요소 : 꿈과 꿈을 연결하기
1. '사람이 먼저다' 라는 철학을 분명히 천명하기
2. 주변 사람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탐구하기
3. 중요한 순간들 포착하기
4. 이야기를 공유하고 역할 모델링을 권장하기
5. 의미있고 인간적이며 진정성 있게 회사의 목적을 만들기
6. 의미를 널리 전파하기
두 번째 요쇼 : 인간관계맺기
1. 모든 사람을 개인으로 대하며 서로에 대한 존중심 키우기
2. 안전하고 투명한 환경을 조성하여 신뢰 쌓기
3. 약함을 격려하기
4. 효율적인 팀 역동성 개발하기
5. 다양성과 포용성 확대하기
세 번째 요소 : 자율성 키우기
1. 최대한 낮은 직급까지 결정에 참여시키기
2. 참여 과정 만들기
3. 기민한 일처리 방식 채택하기
4. 능력과 의지에 적응하기
개인의 욕구에 맞춘 기업의 목적, 진실한 인간관계 그리고 자율성.
이 모든 것이 우리가 직장 일에 얼마나 많은 것을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휴먼 매직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장 잘하는 일에 숙달되어야 한다.
네 번째 요소 : 숙달하기
1. 결과보다 노력에 집중하기
2. 집단이 아닌 개인을 발전 시키기
3. 훈련보다 코치하기
4. 성과 평가 및 발전 재평가하기
5. 배움을 평생의 여정으로 삼기
6. 실패할 여지를 두기
다섯 번째 요소 : 바람을 등지고 달리기
1. 가능성을 생각하기
2. 도전을 잘 활용하기
3. 목적을 모든 일의 중심에 놓기
4. 목적의식이 뚜렷한 리더
똑똑하고 강력한 슈퍼 영웅 같은 리더십 모델은 구시대적이다.
오늘날의 리더는 목적의식이 있어야 하고, 서비스할 대상이 명료해야 하며,
자신의 진정한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여러 가치에 따라 움직여야 하며,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목적의식이 뚜렷한 리더가 갖춰야할 5가지 요건이다.
리더의 5가지 요건
1.자신의 목적, 주변 사람들의 목적이 회사의 목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2. 리더로서의 자기 역할을 명확히 알아야한다
3. 자신이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 알아야 한다
4. 가치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5.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저자는 리더의 요건은 짧고 명료 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고 행동해야 할지 정확히 알려 주고 있습니다.
저도 리더십을 가지고 미래에 한명의 대표가 되기 위해 노력 할 것 입니다.
토미출의 독서 감사평
이 책은 경영 서적이지만 미래의 경영을 꿈꾸는 토미출은 읽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와닿은 내용은 '배움을 평생의 여정으로 삼기' 입니다.
배움이라는 것은 끝이 없습니다.
초등학교부터 지금까지 학교.학원.회사 등 많은 곳에서 배움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습니다.
'숙달에 이르는 길에는 최종 목적이는 없다. 그야말로 끝이 없는 여정이다'
토미출도 그렇게 달려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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