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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출의 성장일기/부동산(Realty)_Fri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06/17/2022)

by 토미출(tomichul) 2022. 6. 17.

안녕하세요,

 

토마스와 함께 미래로 출발하기 #토미출 입니다.

오늘 이야기 주제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입니다.

 

그럼 이번역 '4차 국가철도망' 출발합니다.


목차

1.제4차 계획의 주요 내용 
2.제4차 신규 사업 현황
3.제4차 계획의 투자

 

여기서 잠깐! 

토미출이 국가철도망을 공유 하려고 하는 이유는 부동산 호재 지표 중에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토미출이 지내고 있는 수도권 중심의 설명으로 내용을 정리 하려고 합니다.

부동산 호재 지표

1) 일자리 증가
2) 교통망 신설
3) 주택 공급 감소

제4차 계획의 주요 내용

7대 추진 방향으로 국민의 원하는 경쟁력을 갖추고, 국가 균형발전과 그린모빌리티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토미출이 생각하기에 중요한 포인트 3가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철도운행 집중구간인 경부 고속선 등의 용량부족(Bottlenexk)을 해소하여 철도망 전체의 이용률 제고
1) 수색~서울~광명 : 경부.호남선.전라선.경전선.동해선 등 고속철도 서비스 지역 확대와 함께 일반철도 추가 증편 및 정시성 확보 가능
2.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1) 인철발.수원발 KTX등 계속 사업은 계획 대로 진행하고, 고속철도 소외지역에 신규 고속 서비스 제공 
4.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1)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등 신규 노선 건설 (위례과천선.인천2호선 고양연장.제2경인성 등 신규사업 추진)

제4차 신규 사업 현황

아래와 같이 수도권 지역의 고속+철도 신규 추진 사업에 대한 사업내용 및 총 사업비가 나와 있습니다.

신규추진 사업 (수도권_Yellow Mark) _ '제4차_국가철도망_구축계획' 참조

그 중에서도 토미출이 가장 주의 깊게 보고 있는 사업은 두가지 입니다.

  • GTX A.B.C 철도망 구축 계획
  •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GTX A.B.C 철도망 구축 계획

GTX 철도망 구축 지도

  • GTX A 노선

GTX A노선은 파주(운정신시)를 추발해 일산(킨텍스).대곡.연신내.삼성.수서을 거쳐 성남.용인.동탄을 잇는 총 83.3km의 노선 입니다. A노선이 개통되면 일산~서울역(26km) , 일산~삼성(37km) , 동탄~삼성(38km) 19이면 도착 할 수 있게 됩니다. 정거장은 삼성,수서,성남(판교),용인(구성),동탄 등 5곳 입니다.

- 수혜 단지 예상 : 동탄역 주변 역세권 , 운정신도시

- 개통 목표 : 2023년 

- 주요 이슈 : GTX-A노선 '수서-동탄' 개통 먼저?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75579#home

 

삼성역에 한동안 못 서는 GTX-A…'수서~동탄' 먼저 개통 검토

경기도 파주(운정)와 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가운데 공사가 일찍 끝나는 '수서~동탄'을 먼저 개통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시작됐다. A노선 중 수서~동탄은 2023년 말께, 파주~

www.joongang.co.kr

 

  • GTX B 노선

GTX B노선은 송도~인천시청~부평~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별내~마석을 잇는 총 80.1km의 노선입니다. 
송도~서울역 27분, 송도~청량리(30분)으로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수혜 단지 예상 : 청량리역 주변

- 개통 목표 : 2025년 

- 주요 이슈 : GTX-B노선 착공 미뤄지나?

https://news.mtn.co.kr/news-detail/2022060315505443388

 

[단독]GTX-B 착공 미뤄지나…올 상반기 고시 사실상 ‘무산’

건설·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민자구간의 올 상반기 발주가 사실상 무산됐다. GTX B노선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news.mtn.co.kr

 

  • GTX C 노선

GTX C노선은 금정~과천~양재~청량리~광운대~의정부를 연결하는 총 45.8km의 노선입니다. 

- 수혜 단지 예상 : 창동역 및 광운대역 , 청량리 역, 과천역 역세권, 의정부 

- 개통 목표 : 2024년

- 주요 이슈 : GTX-C 천안 까지 연장되나?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20616/113970144/1

 

GTX-C노선 천안까지 연장될까

수도권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장항선 철도가 이달로 개통 100주년을 맞았다. 이에 맞춰 충남지역 단체장 당선인들이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경기 양주∼수원)을 연장해 수도권과 …

www.donga.com

 

부동산-GTX관련하여 2022.06월 현재 뉴스 기사 공유 할까 하는데요, 작년까지만 GTX 교통호재에 따른 부동산 가격 상승이 조정을 받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https://www.inews24.com/view/1491202

 

GTX효과, 거품이었나…호재지역부터 1~2억씩 '뚝뚝'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수혜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급락하면서 GTX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커지고 있다. GTX가 실제

www.inews24.com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위의 자료와 같이 많은 경기도 지역의 철도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점은 부동산의 호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계획 기간이 2016년 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상황인데 언제까지 이어질지 확인 해보면서 부동산 투자에 참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4차 계획의 투자 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진을 위해 총 119.8조원이 소요될 전망 입니다.

총 사업비기준 제3차 철도망 구축계획 대비 29.1조원이 증가 하였습니다.

아래의 지표는 총 계획비 지출 계획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투자 계획_'제4차_국가철도망_구축계획' 참조


  • 토미출의 생각 정리 하기

교통, 주거, 일자리, 생활 인프라, 자연환경, 학군 등 부동산을 결정하는 대형 개발 호재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으뜸은 '교통 호재' 라고 생각합니다. 전철,철도,고속도로 등 교통 여건이 개선되면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상권이 활성화되고, 생활 인프라가 갖춰지는 건 당연한 순서입니다. 이는 곧 지역의 가치상승으로 집값의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GTX 개통 예상 호재의 기대감으로 2021년 경기도 지역 아파트 값이 아래와 같이 많이 올랐습니다.

과연 이런 교통 호재의 기대감은 2022년 집값 유지 VS 집값 상승 VS 집값 하락 중 어느 곳으로 향하게 될지 지속적인 Monitoring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역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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